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문화

감기에는 이런 차를 음용하세요

 

 

 감기에는 이런 차를 음용하세요.

찬 눈바람이 매섭다. 기승을 부리는 년 말 겨울 날씨에 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고열이 나거나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가야하겠지만 증상이 가벼울 땐 집에서 한방차를 만들어 먹는 것도 감기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 감기 증상별 맞춤 한방차를 소개한다.

대자연의 순환 원리에 따라 겨울이 되면 기운이 안으로 모여들어 모든 것들이 응축됩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수(水)의 기운이라고 하는데, 또 다른 시작을 힘차게 하기 위해 에너지를 쌓아두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러한 기운의 움직임은 우리 몸 안에서도 일어나 겨울 동안 양기(陽氣)를 잘 축적해두게 되면 이후 일 년 동안의 건강이 아주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하는 셈이 됩니다.

겨울을 잘 보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감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한 아이가 1년에 6회 이상 앓을 정도로 아이들에게 흔한 질환이다 보니 간단하게 넘기는 경향이 있지만, 감기는 체력이 저하된 상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합병증 혹은 질병의 악화 등을 유발하여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 저항력이 약한 우리 아이들에게 감기는 겨울철 최대의 적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감기를 치료할 때 개인의 신체적, 기능적 강약에 따라 부족해진 기, 혈, 양기, 음기를 보충하면서 동시에 사기를 없애는 치료를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감기를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감기가 깊어진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리라 생각합니다. 감기에 걸린 후 무턱대고 약을 먹는 것보다 가정에서 만들 수 있는 식품을 이용하면 감기를 예방하고, 가벼운 감기에 걸렸더라도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

겨울을 건강하게 나는 데 최대의 적이 될 수 있는 감기를 예방하며,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민간요법을 소개합니다.

가정에서의 감기 예방법
1. 적절한 영양섭취를 하고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생활환경을 지나치게 덥거나 차게 하지 말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3. 평상시 엄마가 손바닥으로 몸을 가볍게 문질러 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면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집니다. 가능한 나이라면 냉수마찰이나 건포마찰 등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단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부모님이 가벼운 맨손체조를 5~10분 정도 규칙적으로 아이와 함께 해주세요. 운동과 함께 가벼운 일상적인 대화를 매일 나눌 수 있다면 몸과 마음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5. 자기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여 면역력을 높임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차
* 유자차
설탕이나 꿀에 재 놓은 유자를 뜨거운 물에 넣어 마시면 목의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유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로 회복과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 영지버섯차
영지버섯은 항알레르기 효과가 입증된 수백 종의 한약재 중 효과가 가장 뛰어납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들의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 1~2개 크기의 영지에 물 1리터를 넣고 30분간 끓여서 수시로 마시게 합니다.

기침 감기에 좋은 차
* 오미자차
오미자 30g에 물 4컵 정도를 붓고 30분 이상 달인 물을 하루 3회 정도 따끈하게 해서 마시게 합니다. 너무 오래 달이면 신맛이 강해져서 아이에게 먹이기 힘드니 맛을 보고 잘 조절하세요.

기침과 가래가 끓을 때 응용할 수 있는 방법
* 귤
폐에 열이 많아 누런 가래가 있으면서 기침을 할 때 신선한 귤 60g, 설탕 또는 꿀 30g을 물에 넣고 달여서 하루에 두 번 정도 복용합니다.

* 배꿀 차
배는 폐의 열을 내려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며 소화를 돕는다. 특히 아이들은 감기에 걸리면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배가 큰 도움을 준다. 꿀은 떨어진 체력과 부족한 영양을 빠르게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 물 500㏄에 배 한 개를 넣고 끓인 후 국물만 따라 낸 뒤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다.

목감기에 좋은 차
* 박하차
박하 4g에 물 200cc를 부어 끓이되, 박하 향이 사라지지 않도록 짧게 달여야 합니다. 박하는 목 쪽에 뭉쳐있는 열을 풀어줍니다.

열감기에 좋은 차
* 보리· 결명자차
평소에도 쉽게 끓여 먹는 보리와 결명자는 그 성질이 차서 열이 많은 아이에게나, 열이 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겨울 동안 찬 기운을 머금고 자란 보리와 간의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는 결명자까지 더해져 해열작용을 합니다. 아이가 열이 난다면 두 재료를 1:1로 섞어 끓인 후 수시로 마시게 합니다.
* 생강·계피 차
계피는 따듯한 성질을 가져 찬 기운에 상해 감기에 걸렸을 때 땀을 내게 해주면서 감기를 낫게 하는 효과가 있다. 생강도 따듯한 성질을 가져 땀을 내게 하므로 초기 열 감기에 효과적이다. 생강·계피를 같은 양 넣고 끓여 입맛에 따라 꿀이나 흑설탕을 넣어 마시면 된다.

콧물·코 막힘에 좋은 차
* 감초 대추 차
감초와 대추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콧물 감기로 잔뜩 붓고 긴장된 콧속에 안정을 찾아줘 콧속이 편안해지면서 막혔던 코도 뚫리게 된다. 감초가 비장과 폐를 보호해주므로 감기 때문에 잃은 입맛도 살아난다. 대추 15g, 감초 2g에 물 2리터를 붓고 끓인 후 수시로 조금씩 마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