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 이야기

감사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


이 세상에 태어나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어느 누구도 불행지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불행은 비극의 씨앗이며, 인간을 절망으로 이끌어가기에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해 공부하고, 일하고, 결혼도 합니다.


모두가 행복을 열망하고 기대하지만 정작 ‘행복합니까?’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대다수의 사람들로부터 행복하다는 답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잘못된 행복에 대한 생각 때문 아닐까 합니다. 행복이라는 열쇠는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은 돈이 열쇠인줄 알고 열심히 돈을 법니다.


돈은 행복의 문을 여는 열쇠와 비슷하기에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어떤 사람은 성공이 그 열쇠인줄 알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노력에 의하여 성공하려고 합니다. 성공은 열매인 인기나 명예가 손에 쥐어지기에 행복의 문이 열릴 줄로  알고 그것을 갈망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행복의 문을 열어주지 못합니다.


인생에 진정한 행복을 가져 주는 열쇠는 과연 무엇일까요? 허망한 숱한 욕심을 버리고 작은 일에 만족하는 마음인 바로 ‘감사’입니다.


돈은 좀 부족해도, 그리 성공한 인생은 아니어도, 큰 인기가 없어도, 오늘 나에게 주어진 작은 일상의 일들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행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감사할 줄 아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항상 감사할 줄 모른다면 세상은 너무나 황량하고 힘든 세상으로 여겨질 뿐입니다.


감사하는 자세는 먼저 사용하는 음성 언어와 보이지 아니하는 문자언어에서 시작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타인과 대화할 때는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의미에서 "네 그렇군요. 도움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마음을 가슴에 새김 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는 말을 생활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일입니다. 말뿐이 아닌 이런 대화를 나눌 때 몸으로 정중히 감사의 묵례인사를 표시하는 생활이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항상 벌어지는 일상생활에서 작은 일부터 만족할 줄 알고 나에게 그런 일이 발생하고 있음을 감사할 줄 아는 마음가짐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행동은 긍정적이 방향으로 변화되어 갑니다.


오늘날 나에게 주어진 현실이 너무 어렵다고 하드라도  감사하는 생활은 자신에 불편한 일이 점점  줄어들게 하고 내 가족과 일가친척 친구에 대한 배려하며 더 좋은 관계 설정을 만들어나가는 기회로 희생 봉사하는 삶의 자세는 많아지게 됩니다. 불평은 하면 할수록 우리의 삶이 더욱 불행해질 수밖에 없는 마력이 따르게 됩니다.

우리는 나와 내 이웃 모두 행복해지는 삶을 위해서 그 문을 여는 열쇠인 ‘감사’함을 마음에 담고 즐겁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오늘을 살아갔으며 참 좋겠습니다.

'우리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까치 밥의 의미   (0) 2009.01.22
진정한 삶이란   (0) 2008.12.29
내 안의 "수상행식(受想行識)”  (0) 2008.12.22
소중한 만남의 인연   (0) 2008.12.18
산사의 풍경(風磬)   (0) 2008.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