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기행

매운 고추 효능에 대하여

매운 고추 효능에 대하여

 

 

나는 매운 성질의 음식을 무척 조하하는 경향이 있었고 한국인이면 매운 김치를 당연히 부식에 제일로 삼고 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11년 전 서울 서대문에 소재한 적십자 병원에 위암 판정을 받고 국립 암 센타에서 개복 수술 후 오랜 간병 생활해 오는 동안 매운 음식은 혀에 닿지 못했다. 위가 너무 따가워서 이였다. 올해 들어서서 김치 조각이 별 반응 없이 목으로 넘어갈 수 있었다. 매운 것을 못 먹었던 10년 세월의 불편을 생각하면서 매운 고추의 효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고추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합성 유전자를 보유해 매운맛을 낸다. 보통 "매운 고추를 먹으면 매운 성분 때문에 위암에 걸린다"고 말하지만, 이는 틀린 말이다. 1990년대 '한국인의 고추 섭취량과 위암 발생률은 상관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이미 보고된 바 있다.

 

매운맛은 위염이나 위암과 같은 질환과 특별한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위를 보호한다. 다만 위궤양 등이 있는 사람은 매운 고추나 매운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고추의 매운맛이 몸의 교감신경을 활성화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면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지방세포는 크게 지방으로 남는 흰색 지방세포와 지방을 태워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세포가 있는데,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갈색 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다.

 

특히 풋고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는 감귤의 2, 사과의 30배에 달하는 양으로 하루에 고추를 2개 먹으면 비타민 C 섭취를 충분하게 할 수 있어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해소에 효과적이고 괴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뿐 아니라 고추의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일반 고추를 비롯해 멕시코 요리에 쓰이는 아주 매운 고추인 할라페뇨와 작고 둥글게 생긴 매운 고추인 하바네로 그리고 붉은 고추인 카옌까지 미국의 폭스뉴스가 이런 매운 식품들이 주는 놀라운 건강 효과 4가지를 소개했다.

 

 

첫째, 살을 뺀다.

 

 

매운 음식의 뜨거운 느낌은 캡사이신이라는 화합물에서 나온다.

 

연구에 따르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를 전진시켜 8% 정도 칼로리를 더

소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도 만족감을 느끼게 돼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된다.

 

 

둘째, 심장 건강에 좋다.

 

고추 등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미국 화학학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동맥이 좁아지게 하는 유전자를 차단해 혈액의 흐름을 증가 시킴으로써 나쁜 콜레스테롤이 형성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립선암을 예방한다.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전립선암 세포가 자라는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실 연구에서 후추 맛이 나는 강황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커큐민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혈압을 낮춘다.

 

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혈액 속에서 산화질소를 증가시켜 염증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매운 음식 중에서도 카옌이 가장 빨리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빔밥 먹으면 오래 산다   (0) 2019.06.09
이것 먹어면 암 걸린다  (0) 2018.02.17
뜨끈한 '사골곰탕' 건강하게 먹으려면  (0) 2014.11.19
두부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   (0) 2012.12.26
추억의 보리밥   (0) 201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