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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게시판

반도체 다음은 AI…2026년까지 100만 디지털 인재 키운다

중앙일보

입력 2022.08.22 11:30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인수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안철수 인수위원장에게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를 전달 받은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2026년까지 디지털 인재 100만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디지털 학과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대학 규제를 완화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도 디지털 교육 시수를 2배 이상 늘린다.

22일 교육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국무회의에서 발표했다.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에도 담긴 목표다. 윤 대통령이 공약했던 초‧중등학교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교육 필수화 등 디지털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정책을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추진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디지털 분야의 인재 규모는 2021년 정부 재정사업 기준 약 9만9000명이다. 정부는 향후 5년 동안의 인재 수요를 약 73만 8000명으로 예상했다. 현재 추세로는 49만명 정도의 규모가 유지되는데 추가로 50만명 이상을 양성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관련 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서 디지털 인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봤다.

디지털 학과 정원 규제 푼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학사급 이상의 디지털 전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반도체 분야에 적용한 대학 규제개혁과 계약학과 확대 방안을 디지털 분야에도 적용한다. 앞서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분야에 한해 학과 신‧증설, 정원 기준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교원‧교지‧교사‧수익용 재산 등 4대 요건을 모두 갖춰야 증원할 수 있었지만, 교원 확보율만 충족해도 정원을 늘릴 수 있게 했다. 수도권 대학에서는 최대 8000명까지 정원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영재 육성 방안으로 영재학급을 기존 30개에서 2025년 70개까지 확대 운영한다. 영재학교·과학고에서는 인천‧충북과학고에서 시범 운영 중인 SW‧AI 특화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또 교육부는 특성화고 중 디지털 분야에 특화된 학교를 마이스터고로 지정하고, 특성화고에 기업과 연계한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을 신설해 현장교육과 취업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초등학생부터 AI 교육…기존 2배로 확대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에듀플러스위크를 찾은 어린이 등 시민들이 코딩로봇을 체험하고 있다. 뉴시스

인문사회 등 다른 계열에도 디지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책도 추진한다. 대학에선 비전공자도 참여할 수 있는 집중 연계 교육과정(부트캠프)을 도입한다. 예를 들어 주 5회 8시간씩 16주 과정으로 총 640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는 식이다. 이미 많은 학생이 학교를 휴학이나 졸업한 후 외부 교육에 참여하고 있어 대학 내에서 전공과 관련한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이수한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대학 자율로 학점이 인정되고 ‘마이크로 디그리’를 받을 수 있다.

초‧중등교육에서도 변화가 예고된다. 2025년부터 정보교육 수업시수가 초등학교 34시간, 중학교 68시간 이상으로 지금보다 2배 늘어난다. 전체 수업시수는 변하지 않지만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해 정보 수업을 확대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2025년부터는 온라인 고교 등을 통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이 SW‧AI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지역 교육격차 우려도

하지만 수도권 대학이 디지털 분야 학과 정원을 늘릴 수 있게 되면서 지역 대학이 학생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이 나왔을 때에도 지방대 반발이 거셌다. 교육부 관계자는 “반도체 분야는 수도권과 지역 간 차이가 나타나지만 디지털 학과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수도권 집중 현상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농 간 교육 격차가 커질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교육부는 농어촌 지역 등 교육소외지역 학교에 실습수업 보조 강사 역할을 할 디지털 튜터를 배치할 계획이다.

장윤서 기자 chang.yoonseo1@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