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2.05.31 11:46 수정 2022.05.31 14:07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 MV 인기
급성장하는 가상인간 시장
급성장하는 가상인간 시장
가상인간 한유아
가상인간에 대한 시도는 처음이 아니다. 국내에선 1998년 첫선을 보인 사이버 가수 아담이 대표적이다. 앨범을 20만장 넘게 팔며 인기를 끌었지만 부족한 기술력 탓에 오래 가지 않아 인기가 사그라들었다.
최근 들어 가상인간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일차적으론 기술 발전 덕분이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달로 인간처럼 보이는 가상인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로 비대면에 대한 거부감이 급속도로 사라진 점도 이유다. 메타버스, 가상현실(VR) 등을 체험하면서 가상인간을 체험할 기회도 늘어났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이 지난해 2조4000억원 규모에서 2025년 14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실존 인간 인플루언서 시장(13조원)보다 커지는 셈이다.
가상인간이 내놓은 뮤직비디오, 닷새 만에 조회수 600만건 돌파
정보기술(IT) 업계는 앞다퉈 가상인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3D 모델링 기술과 스토리텔링 역량을 갖춘 게임업계가 적극적이다.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회사 자이언트스텝이 함께 제작해 지난해 8월 선보인 버추얼 아티스트다. 지난 2월 YG케이플러스와 전속 계약을 맺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유아의 뮤직비디오 장면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5일 만에 600만회를 넘어선 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한국은 물론 브라질, 태국,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팬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상인간 리나
엔씨소프트도 지난달 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분야 전문가인 이제희 서울대 교수를 최고연구책임자(CRO)로 영입하고 가상인간 기술 연구개발(R&D)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보폭 넓히는 가상인간
가상인간의 활동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LG전자는 작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시회 CES에서 가상인간 '김래아'를 콘퍼런스 연설자로 내세웠다. 최근에는 가수 윤종신이 이끄는 소속사 미스틱스토리와 뮤지션 데뷔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맺었다.
가상인간 김래아
가상인간 이솔
가상인간 로지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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