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 다스르기

흡연 욕구 다스리는 방법

"담배를 끊은 모든 흡연자는 잠재적 재흡연자"는 말처럼 한 번에 금연에 성공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재흡연은 금연한 지 3개월 이내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데, 금연하는 사람에게 가장 괴로운 것이 금단증상과 함께 찾아오는 흡연 욕구이다.

흡연에 대한 욕구 또는 갈망은 재흡연을 유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적절한 대처방법과 해결방안을 알아두면 힘든 상황을 조금은 쉽게 지나가게 할 수 있다. 금연 길라잡이를 통해 흡연 욕구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흡연 욕구 다스리는 방법 4D

 

↑ 금연

1) Delay = 지연하기

흡연 욕구가 생길 때 반응을 지연시키는 방법이다. 흡연 욕구는 담배를 피우나 안 피우나 몇 분만 지나면 사라지게 되는데 이때 막연히 참지 말고 '금연 간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금연 간식에는 당근, 오이, 미역, 다시마 줄기, 호박씨, 무가당 껌, 은단 등이 있다.

2) Drink water = 물 마시기

물을 마시는 것은 금연하는데 도움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물은 입속의 감각을 다르게 하여 흡연 욕구를 없애주며, 니코틴과 각종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한다.

3) Do something different = 다른 생각하기

흡연 욕구가 강렬할 때는 다른 것에 몰두하여 주의를 다른 곳으로 전환하는 것이 도움된다. 예를 들면 밖으로 나가 활기차게 걷거나 근육을 이완시키는 체조 등이 도움되며, 가까운 사람과의 전화 통화를 하는 것도 좋다. 샤워나 목욕, 좋아하는 취미에 몰두하기 등이 있다.

4) Deep breathing = 심호흡하기

심호흡은 담배 연기를 깊게 빨아들이는 흡연 습관을 대체하여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다루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긴장을 이완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며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눕거나 앉아서, 걸으면서도 가능하여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cyzhflt@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