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 게시판

아프간 미사일 막은 美 방어시스템… “北 장사정포도 요격 가능”

아프간 미사일 막은 美 방어시스템… “北 장사정포도 요격 가능”

최혜승 기자

입력 2021.08.30 17:43

미군이 공개한 로켓, 포탄, 박격포탄 방어체계 C-RAM /유튜브

아프가니스탄 카불 국제공항에서 5발의 로켓 미사일 공격을 막아낸 것으로 알려진 미국의 ‘시램 방어시스템 (C-RAM defense system)’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 육군이 운용 중인 C-RAM은 쉽게 말하면 ‘대포방어시스템’이다. 고성능 소형 레이더와 적외선 유도미사일을 통해 적이 발사한 로켓·고사포‧박격포탄 등을 공중에서 요격한다. 근거리에서는 기관총으로 날아오는 포탄을 향해 사격해 격추하기도 한다. 또한 소형 무인기 방어력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방어가 어려워 비대칭 전력으로 꼽혔던 북한의 장사정포 역시 C-RAM을 통해서 요격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미국 육군은 해군용 방어시스템인 CIWS(근접방어무기체계)를 육상용으로 개조해 운영하고 있다. 육상용과 해상용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하는 탄약의 종류다. 해상용은 텅스텐으로 만든 관통탄을 사용하지만, 육상용은 HEIT-SD(자체폭발 고폭예광소이탄)을 쓴다고 한다. 사격시 궤적을 볼 수 있고, 탄환이 목표물에 맞지 않았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피해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아이언 돔 /이스라엘군 트위터

대공방어 체계 가운데 이름이 알려진 것은 이스라엘의 아이언돔이다. 아이언돔은 저(低)고도 방어 시스템으로, 지난 5월 팔레스타인이 쏘아올린 천 여발의 미사일을 공중에서 요격하는 모습이 공개돼 우리나라에서 이름을 알렸다. 당시 이스라엘 군은 90~95% 요격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CNN은 미군이 병력을 철수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이 최소 5발의 로켓 미사일 공격을 받았지만, 미국의 C-RAM 방어시스템에 의해 차단됐다고 29일(현지 시각)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로켓포는 로켓 대응 시스템에 의해 격추되었으며 사상자에 대한 초기 보고는 없다. 미군은 지상군을 보호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 현지에 C-RAM 방어 시스템을 설치했던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