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문화

[스크랩] 몸에좋은 더덕으로 만드는 각종음식들

백두대간(고산지대) 해발700m이상에서 자라는 청정더덕으로

만들수있는 각종 요리들입니다

 

■ 더덕장아찌
재료: 더덕600g, 소금물(소금1큰술, 물2컵), 간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꿀 1큰술, 고추장 4컵, 통깨·참기름
① 더덕은 껍질을 벗긴 후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둔다.
② ①의 더덕을 방망이로 두드린 후 채반에서 하루 정도 말린다.
③ 말린 더덕에 간장과 국간장, 꿀을 넣고 버무린다.
④ ③의 더덕을 고추장 2컵과 섞은 다음 항아리에 담고 뚜껑을 덮어서 서늘한 곳에 열흘 정도 둔다.
⑤ ④의 더덕을 다시 새 고추장에 박아 3개월 정도 지난 후 꺼내어 손으로 찢어서 통깨·참기름에 무쳐낸다.
 
■ 더덕생채
재료: 더덕200g, 각종 야채 약간씩, 소금1작은술, 잣소스(다진잣3큰술, 생강즙1/2작은술, 배즙1큰술, 마늘즙1작은술,
       레몬즙4큰술, 꿀1큰술)
① 껍질을 벗긴 더덕은 반으로 가른 후 소금을 뿌려 살짝 절여둔다.
② ①의 더덕을 곱게 찢은 후 살짝 물기를 짠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잣소스를 만든 후 ②의 더덕에 버무려 둔다.
④ ③의 더덕생채를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후 먹기 전에 각종 야채를 곁들여낸다.
 
■ 더덕구이
재료: 더덕300g, 고추장2큰술,?간장1/2큰술,?설탕1큰술, 실파2뿌리,?마늘3쪽, 깨소금1/2작은술,?참기름1작은술
①더덕은 껍질을 벗겨 작은 것은 그대로 사용, 큰 것은 반으로 갈라?방망이로 두들겨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하고
   물기를 꼭 짠다.
②그릇에 참기름과 간장을 3:1 비율고 섞어 1의 더덕에 묻혀 애벌 양념해둔다. 애벌 양념한 더덕을 살짝 굽는다.
③그릇에 남은 간장과 참기름, 고추장, 설탕, 다진 파와 마늘, 깨소금을?넣고?잘 혼합하여 놓는다.
④애벌 양념해 구워 놓은 더덕에 양념고추장을 발라서 다시한번 굽는다.
 
■ 더덕간장절임
재료: 더덕300g, 소금1작은술, 간장1컵, 식초1컵, 설탕1/2컵, 마늘즙2큰술, 생강즙1큰술, 레몬즙4큰술, 후춧가루 약간 ① 껍질을 벗긴 더덕은 얇고 길게 썬 후 소금에 10분 정도 절여놓는다.
② ①의 더덕에 간장, 식초, 설탕, 마늘즙, 생강즙, 레몬즙, 후춧가루를 넣고 이틀 동안 실온에서 재워둔다.
③ ②의 더덕은 이틀이 지나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
 
■ 더덕튀김
재료: 더덕 500g ,꿀 3큰술, 조청 3큰술, 찹쌀가루 적당량(약 100g)
①더덕은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반으로 가르고 고기망치나 칼등으로 살살 쳐서 납작한 모양으로
   만든다.
②찹쌀가루에 잘 버무린 더덕을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약간 노릇하게 튀겨낸 후 기름기를 제거한다.
③볼에 꿀, 조청을 같이 넣어 부드럽게 만들어 더덕 튀김에 곁들여 낸다. (유자청을 함께 내도 향긋한 맛이 그만이다.)
 

■ 더덕주
재료: 더덕뿌리 생품 300g(말린 것 200g), 소주 1.8L
① 더덕뿌리를 잘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살짝 말려 놓는다.
② 유리병에 더덕을 넣은 다음 소주(25~30도)를 붓고 마개를 잘 덮어 냉암소에서 6개월 이상 저장한다.
③ 6개월 이상 저장하면 맛좋은 더덕술이 완성된다.
    하루 2~3회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시며,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셔도 좋다.
    정장, 강장, 거담, 변비, 심장병, 유선염, 인후염, 편도선염, 풍, 해열, 천식 등에 좋으며, 폐와 신장을 튼튼하게 해 준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8년근 더덕인데 크기가 좀 작지요? ㅎㅎ

출처 : 중년의 사랑 그리고 행복
글쓴이 : 첩첩산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