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님!
욕심(慾心)이란무엇이옵니까?”
“바람(風)이니라.”
“?”
“하늘의저'달'은몇개(個)이더냐?”
"...?..."
"그리고...,
전혀물결이없는잔잔한호수(湖水)에비치는'달'은몇개(個)이겠느냐?”
"분명(分明),하늘의'달'도하나이고
호수(湖水)에비치는'달'도하나이옵니다.”
"그러하니라."
"..?.."
"하지만,바람(風)이불어물결이심(深)하게일면;
하늘의'달'은분명(分明)하나인데
호수(湖水)에비치는'달'은헤일수없이많아지느니라.“?”
“우리가세상(世上)을살면서;
따라야할진리(眞理)는언제나하나이며,
그진리(眞理)에따라살면편안(便安)하고평화(平和)로우련만,
욕심(慾心)이라는바람(風)이불어닥치면,
사람에따라때에따라경우(境遇)에따라
수(數)도없이많은진리(眞理)가나타나느니..,
그어떤진리(眞理)를따라살아야할른지몰라
허상(虛像)에현혹(眩惑)되어방황(彷徨)하게되고
삶이힘드네괴롭네하며불평(不平)하게되며
불행(不幸)한삶을살게되는것이니라.”
“!”
“그러므로,진정(眞情)
평화(平和)롭고편안(便安)한삶을살고자한다면
무엇보다도먼저
마음속에일어나는
욕심(慾心)이라는바람(風)을잠재울줄알아야하느니라.”
“!”
♣️반야심경중에서
🌷人間이갖춰야할德目
"싸가지가없다"라는말이있다
과연,"싸가지"란무슨뜻일까요?
1.동대문은
인(仁)을일으키는문이라
해서흥인지문(興仁之門)이고,
2.서대문은
의(義)를두텁게갈고닦는문이라고돈의문(敦義門)이고,
3.남대문은
예(禮)를숭상하는문이라해서
숭례문(崇禮門)이며,
4.북문은
지(智)를넓히는문이라는뜻으로
홍지문(弘智門)이라한다.
5.중심에
가운데를뜻하는신(信)을넣어
보신각(普信閣)을세웠다.
한양도성을
오상(五常)에기초,건립하였던것이다.
★오상(五常)이란,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으로
인간이갖춰야할
다섯가지기본덕목입니다.
인(仁)은측은지심(惻隱之心)으로,
불쌍한것을보면가엾게여겨정을나누고자하는마음이고,
의(義)는수오지심(羞惡之心)으로
불의를부끄러워하고악한것은미워하는마음이며,
예(禮)는사양지심(辭讓之心)으로
자신을낮추고겸손해야하며
남을위해사양하고
배려할줄아는마음이고,
지(智)는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옳고그름을가릴줄아는마음이고,
신(信)은광명지심(光名之心)으로
중심을잡고항상가운데바르게위치해
밝은빛을냄으로써
믿음을주는마음입니다.
보신각이4대문중심에서종을울리는것은
인,의,예,지,를갖추어야
인간은신뢰할수있다는유교적인철학입니다.
그리고
인.의.예.지.네가지가없는사람은
"사(四)가지없는놈"이라했고,
이것이변하여,
"싸가지없는놈"이되었지요.
우리모두살아가면서사가지(싸가지)있는사람이됩시다.
~~~~~~~~~
🐟절추녀밑풍경엔왜물고기를달아놨을까?
그윽한풍경소리~
풍경끝에는물고기가달려있습니다.
물고기가바람을맞아풍경소리를울려퍼지게합니다.그런데왜이풍경에물고기를매달았을까요?
먼저풍경끝의물고기를올려다보십시오
그리고그물고기뒤로펼쳐진
푸른하늘을그려보십시오!
그푸른하늘은곧푸른바다를뜻합니다.그바다에한마리의물고기가노닐고있습니다.
푸른하늘을배경으로삼아한마리물고기를매닮으로써그곳은물이한없이풍부한바다가됩니다.
그풍부한물은어떠한큰불도능히끌수있습니다.
이것이바로나무로지은사찰목조건물을화재로부터보호하고자하는상징성을담고있답니다.
또다른하나의이유는물고기는깨어있을때나,
잠잘때나눈을감지않을뿐아니라,
죽어서도눈을감지않듯,
수행자도물고기처럼항상부지런히도를닦으라는뜻을상징합니다.
“눈을떠라!물고기처럼,
항상눈을뜨고있어라!!
깨어있어라!!
언제나번뇌에서깨어나,일심으로살아라!!
그러면너도깨닫고,
남도능히깨닫게할지니….”
바람에흔들리는풍경소리를들을때마다,
깨어있는수행의중요성과,큰바다에서자유로이노니는물고기의참소식을느껴봅니다.--
절추녀밑물고기가하늘에서자유로이노닐듯,
평온하고행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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